안녕하세요 여러분! 까치산에 없는 까치산 인사드립니다 ^^
잠깐 자고 일어나서 글을 쓰려 했는데, 눈 감았다 뜨니 3시간이나 지나 있군요.
얼른 씻고 정신 차리고 와서 노트북 앞에 앉아 봅니다.
오늘은! 주식을 하는 분들은 누구나 생각하고 계실 저평가된 종목을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저평가된 종목을 잘 찾는다면,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종목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매우 어렵지요.
하지만 정말 어딘가에는 저평가된 종목이 항상 숨어 있기 마련입니다. 저와 함께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고 탐구해보시지요 ^^
(오늘은 스위스 루체른 여행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
저평가된 종목 찾는 방법
1. 재무 분석
저평가된 주식을 찾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바로 재무 분석 입니다. 재무 분석은 주식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기업의 재무 상태, 수익성, 부채 비율 등을 분석하여 종목의 실제 가치를 평가할 수 있기 떄문이지요. 저평가된 주식은 종종 기업의 실적이 나쁘게 나와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꼼꼼한 재무 분석은 필수입니다.
2. 섹터 분석
저평가된 주식을 찾을 때는 특정 산업이나 섹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산업이나 트렌드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 산업 내에서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다면 더할나위 없는 선택이겠지요.
지금 현재 상황에서 예를 들어 본다면, 전기차 충전 분야나 전고체 배터리등과 같이 아직 시작이나 성장하지 못한 섹터 들이 있겠지요 ^^ (제 일이 일이다 보니 이런 쪽 밖에 안 보이기도 하네요.)
3. 기업 평가
기업의 경영진, 경쟁력, 혁신력 등을 평가하는 것도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탁월한 경영진과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가진 기업일지라도 그 것이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가치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면 이 것들은 크게 티가 나지 않기 때문이지요.
이런 부분들은 보통 크게 기사화가 되고 난 이후 주가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서 최근에 주주들에게 미안하다며 주가 부양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한 “라이온켐텍” 이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기사들을 보시지요.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305221017i
적극 주가 부양에 나서겠다는 위 기사가 뜨고 난 후,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52201?sid=101
곧바로 80억 어치 주식 소각을 진행하였고, 이후 회사에 대한 재평가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시작함과 동시에 주가는 아래와 같이 움직였습니다.
기사 나기 전 7,150원에서 어제 기준 12,090에 마쳤으니 약 70 % 상승했군요!
이 종목의 경우 기존의 주주들이 기업 성과와 경영진의 능력 대비 주가가 너무 오르지 않는다고 평가하고 있었는데요, 기존에 이런 판단으로 종목을 보유하고 있던 주주들은 회장님의 통큰 결단 덕에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잠재력을 찾아내기 위해 기업과 경영진에 대해 조사해보는 것은 참 중요 하겠지요!
4. 시장의 상황에 대한 분석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상승장 또는 하락장일 때, 종목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시장은 지나치게 비관적이거나 과도하게 낙관적인 경우가 있지요. 이러한 시장 감정 변동을 파악하여 저평가된 주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시장이 주가에 과도하게 영향을 미쳤을 때는, 주식의 실제 가치와는 무관하게 저평가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평가된 종목은 이유가 있다? 우려해야 할 점
이제부터 매우 중요한 포인트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우리나라의 주식 전문가 수만 해도 아마 코스피 코스닥 종목을 합친 수 보다도 훨씬 많을 텐데요, 제가 찾을 수 있는 수준의 저평가 종목이라면 전문가들은 이미 수도 없이 평가하고 확인해 봤을 종목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하지만 왜 아직 저평가된 상태로 남아 있을까요? 우리가 모르는 이유가 분명 존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처럼 너무 저평가된 주식만 찾으려고 할 때에도 몇 가지 우려스러운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 확인하러 가 보시죠!
1. 가치 평가의 부정확성
주식 시장에서 가치 평가는 복잡한 작업입니다. 종종 주식이 저평가되었다고 판단되더라도, 실제로 그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가치 평가를 부정확하게 수행하거나, 드러나지 않은 중요한 정보를 놓칠 가능성은 매우 크므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2. 기업의 실적 악화 가능성
주식이 저평가된 이유 중 하나는 가까운 미래에 기업의 실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현재 상황 기준으로 판단하여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게 되면 추가적인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실적 변화와 관련된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고, 기업의 재무 상태와 전망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3. 시장의 반응과 시간 요소
주식 시장은 투자자들의 행동에 따라 반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평가된 주식이라 할지라도 시장이 해당 종목에 대해 더 높은 가치를 인정하기 전까지 가격 변동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이 주식의 실제 가치를 반영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의 시간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예를 한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한 때 매우 사랑했던 종목 “가온칩스” 입니다. 가온칩스의 주봉 차트에 표시하는 것으로 설명을 대체하겠습니다. ^^ 인고의 시간을 버틴 주주들이 참 많은 종목이지요.
이 종목의 경우 아무리 저평가된 가치를 내가 빠르게 찾았다 해도, 22년 말 엄청난 하락 때 버티지 못하고 손실을 본 주주들이 매우 많습니다. 결국 시장의 반응이 오기까지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지요.
– 마치며… 주식 참 어렵죠?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것은 워렌 버핏과 같이 장기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필수적인 전략입니다.
그러나! 이는 참으로 어려운 작업이지요. 수많은 사람들이 한정적인 종목 안에서 불을 켜고 같은 작업을 하고 있으니 말이지요 ^^ 아무튼 정말 보석같은 종목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종목에 대해서 누구보다 신중하게 분석하고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만의 전략을 통해 주식 시장에서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세요! 그 과정에서 실패의 경험은 미래에 높은 수익률로 보상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 길에서 제가 작성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너무 뿌듯할 것 같습니다 ^^
이상! 저는 까치산에 없는 까치산 이었습니다. 성투 하십시오 ^^